연혁
국가연구데이터
플랫폼이 걸어온 길
-
202012.032020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
연구데이터 공유 및 활성화, 인공지능 분석 활용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경진대회가 열렸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등을 활용한 연구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활용 사례를 발굴하거나 AI 모델을 개발하는 ‘2020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주관했다. 이번 대회는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AI 분석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개인이나 최대 4명이 팀을 꾸려 참여할 수 있었다. 연구데이터와 AI 두 부문으로 지원 가능하며, KISTI에서 가상머신(VM) 환경을 제공했다. 총 10개 팀이 선발돼 1,200만원 상금을 받게 되며 부문별 최우수상팀은 각기 상금 300만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
202001.01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정식서비스 개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12월 16일 서울 엘타워에서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오픈식 행사를 진행했다. 이 후 2020년 1월, DataON의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다. DataON은 R&D 과정에서 생산되는 연구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데이터플랫폼이다.각 기관(출연연, 대학 등)에서 생산한 데이터의 등록, 관리, 검색, 다운로드, 커뮤니티 지원, 연구데이터 분석 환경 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기관 및 시스템과의 연계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
201812.17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시범서비스 개시
17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국가 연구데이터 플랫폼 시범서비스 시연회’를 열고 연구데이터 플랫폼 시범서비스를 개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ISTI는 지난 5년 여 동안 국가연구개발(R&D)사업 수행 과정에서 생산되는 연구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자들이 쉽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 빅데이터 공유‧활용을 위한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해 왔다. 연구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는 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다.